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당 뇨

고혈압에 좋은 콩나물의 효능과 주의점

by 펭귄베개 2024. 5. 27.
반응형

*콩나물이란?

 

콩나물은 햇빛을 비추지 않고 수분만 공급하여 콩, 특히 대두(백태, 노란 콩)의 싹과 뿌리를 성장시킨 식품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음식 재료로, 전주 비빔밥의 주재료로 널리 사용됩니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건강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고혈압 낮추는 콩나물

 

1.아르파라긴산과 아르기닌: 아스파라긴산과 아르기닌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2.저염식단: 저염 식단으로 고혈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3.칼륨: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관 확장 효과도 있어 혈압 강하에 도움이 됩니다.
 
4.비타민c: 비타민c는 혈전 제거를 잘해주고 혈관도 튼튼하게 해줍니다.
콩이 콩나물이 되면서 루테인이라는 영양소가 생기는데 고혈압과 황반변성에 도움을 줍니다
 
5.이소폴라본: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압완화에 도움주는 이소폴라본은 콩나물머리나 줄기보다 뿌리에 풍부해 뿌리가 긴
콩나물을 섭취하는게 도움을 줍니다.

*콩나물의 효능

 

1.면역력 향상: 콩나물에는 비타민 C, 아연 등이 풍부하여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2.숙취 해소: 콩나물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이 알코올 분해를 돕고 간 기능을 개선하여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3.피부 미백: 콩나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 미백 효과가 있습니다.
 
4.혈압 및 혈당 조절: 콩나물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산과 사포닌이 혈압 및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5.변비 예방: 콩나물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 기능 개선과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콩나물은 단백질, 비타민 C,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또한 철분, 효소, 메티오닌, 사포닌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종합적으로 콩나물은 면역력 향상, 숙취 해소, 피부 미백, 혈압 및 혈당 조절, 변비 예방 등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는 우수한 식품입니다. 특히 영양 성분이 풍부하여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콩나물 활용법

 

1.콩나물 무침: 콩나물을 데쳐서 양념장(간장, 참기름, 설탕, 다진 마늘 등)과 함께 버무려 무침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2.콩나물 국/찌개: 콩나물을 육수나 국물에 넣어 끓여내면 영양가 높은 국이나 찌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3.콩나물 전/부침개: 콩나물을 부침개 반죽에 넣거나 단독으로 부쳐서 전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4.콩나물 샐러드: 신선한 콩나물에 각종 채소와 드레싱을 넣어 건강한 샐러드로 즐길 수 있습니다. 
 
5.콩나물 볶음밥: 콩나물을 볶음밥에 넣어 영양가와 식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6.콩나물밥: 콩나물을 깨끗하게 씻은후, 내열용기에 밥1공기를 담아줍니다.
생쌀이 아닌 찬밥이나 즉석밥을 이용합니다. 콩나물 2줌과 물2스푼을 널고 랩으로 덮어줍니다.
랩에 구멍을 뚫어 전자레인지에 5분 돌려줍니다.
양념장은다진양파3큰술,다진청고추,홍고추1큰술 간장 맛술 통깨 참기름을 각각 3큰술넣고 섞어줍니다.
여기에 다진돼지고기에 양념장을 볶아준 후 물2스푼을 넣고 자작하게 끓여줍니다.
콩나물에 양념장을 넣어 완성합니다.

 
7.콩나물식혜: 콩나물 머리는 떼고 뿌리는 살려 준비합니다.
여기에 무1/3, 생강 1알을 껍찔째 썰어주고 대추9알은
칼집을 내줍니다.
밥솥에 콩나물2/3,무,생강,대추를 넣고 다시 콩나물로 덮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조청 한컵을 넣어 보온버튼을 눌러 12-15시간정도 나둔후 채에 걸러 주면 수분과 영양이 가득한 식혜가 완성됩니다.
 
8.콩나물 오래 보관하는법: 콩나물을 3분 정도 찐 후 채반에 펼쳐 식혀 아삭한 식감을 살려줍니다.
식힌 콩나물을 소분해 냉동실에 넣어줍니다. 냉동 콩나물은 필요할때 마다 살짝 녹혀 국, 무침, 찜에 활용합니다.
 
콩나물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영양가 높은 식재료입니다.

*콩나물의 주의점

 

1.신선도 유지: 콩나물은 신선도가 중요하므로 구입 후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보관하면 쓴맛이 나거나 물러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적절한 데치기: 콩나물을 데칠 때는 과도한 조리 시간을 피하고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콩나물을 덜 데치면 비린내가 나고, 너무 푹 데치면 물컹거려서 맛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3.양념장 조절: 콩나물 요리 시 양념장의 양을 적절히 조절하여 콩나물의 고유한 맛을 살릴 수 있습니다.
양념장이 너무 강하면 콩나물의 맛이 가려질 수 있습니다.
 
4.보관 방법: 콩나물은 신선도가 중요하므로 구입 후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시에는 물기를 제거하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5.안전한 섭취: 콩나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과다섭취하면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니 하루 100g, 두줌이내로 섭취하는것이 적당합니다. 콩나물은 생으로 섭취할 경우 식중독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충분히 익혀서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노인, 임산부 등은 생콩나물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나물은 영양가가 풍부한 식재료이지만, 신선도와 조리 방법에 유의해야 합니다.

반응형